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쭈꾸미 제철과 영양소, 깨끗한 손질과 맛있는 조리법

by 열공줌마 2024. 4. 1.
반응형

쭈꾸미는 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해산물 중 몸에도 좋기로 유명합니다. 문어과에 속하는 작은 연체동물로 낙지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더 작고 특징으로는 세 번째 다리에 황금색 고리를 가지고 있어 낙지와 구문 됩니다. 주꾸미는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손꼽힙니다. 적절한 조리법을 통해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봄-가을-쭈꾸미-주꾸미-제철-해산물

 

 

쭈꾸미 제철 봄과 가을

 

쭈꾸미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해산물로, 특히 재철에 먹었을 때 그 맛이 더욱 좋은데요. 주꾸미의 재철은 봄과 가을로 봄인 3~5월까지는 알도 차서 더욱 특별한 맛을 선사합니다. 봄은 주꾸미의 산란기로 이 시기에는 알을 가득 품고 있는데요. 알이 가득 찬 주꾸미는 식감이 더욱 풍부하고 영양가와 맛이 더욱 좋습니다.

 

가을에는 쭈꾸미가 잘 성장하여 몸집이 크고, 살이 통통하게 오르는 데요. 그리하여 살이 탄탄하고 맛이 더욱 쫄깃합니다. 봄이 더 맛있다, 가을이 더 맛있다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봄에는 알을 품은 주꾸미가, 가을에는 성장한 주꾸미의 맛이 절정을 이루게 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여 찾아볼 수 있어요.

 

▶️쭈꾸미 나무위키 지금가기

 

주꾸미

문어 과의 연체동물 중 하나. 낙지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는 아담하다. 이것 때문에 간혹 어린이들이나 주꾸미가

namu.wiki

 

 

 

 

쭈꾸미 금어기

 

알을 배거나, 어린 주꾸미를 봄에 과도하게 잡아버릴 경우 자원 보호 측면에서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리하여 매년 5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주꾸미를 잡으면 안 되는 금어기이기도 합니다. 이 기간 동안은 주꾸미의 어획이나 판매가 금지되며, 위반 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쭈꾸미는 봄철, 특히 3월~4월경에 알을 많이 낳는 시기인데요. 무분별한 남획으로 자원이 고갈될 위험이 있어, 해양수산부는 주꾸미의 금어기를 설정하여, 법으로 자원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금어기에 어획 및 판매가 금지되며, 이를 어길 시에는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금어기동안 쭈꾸미를 포획하거나 채취한 경우에는 어업인은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비어업인의 경우는 80만 원의 높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쭈꾸미 효능 알아보기

 

쭈꾸미는 그 맛뿐만 아니라다 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우리에게 제공해 주는데요. 쫄깃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로 많은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여기는 식재료입니다.

 

📌쭈꾸미의 놀라운 효능

  1. 심혈관계 질환 예방: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 완화, 뇌졸중, 고혈압, 심근경색 등 여러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빈혈 예방: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피로 회복: 피로 해소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타우린은 스태미나 음식으로 잘 알려진 문어, 오징어, 낙지보다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4. 숙취 해소: 간의 독소 분해 작용을 돕고, 숙취 해소에 뛰어난데요. 알코올로 손상괸 간을 보호하고,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체중감량: 낮은 칼로리와 높은 고단백질로 살을 빼는 식단으로도 적합한데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제철에 구입한 쭈꾸미는 신선하고 맛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소 함량이 풍부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따라서 주꾸미를 손질하고 조리할 때에는 신선도와 제철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주꾸미 깨끗하게 손질하는 법

 

주꾸미는 먼저 물에 가볍게 씻어 주는데요. 이때 밀가루를 뿌려주면 미끌미끌한 점액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입이 있는 쪽으로 가위를 이용하여 입과 내장이 연결된 부분을 잘라주는데요. 그 후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물 주머니를 제거해 줍니다. 다리 안쪽에 있는 주꾸미 입도 제거합니다.

 

쭈꾸미 다리는 밀가루나 소금을 이용해서 주물러서 빨고, 머리는 살살 문질러 씻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주는데요. 손질된 주꾸미에 굵은소금 1큰술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준 후, 다시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굵은소금은 주꾸미의 탱탱한 식감을 살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쭈꾸미뿐만 아니라 문어와 낙지등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손질해 주면 깨끗하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어렵고 복잡할 수 있으나, 몇 번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며, 깨끗하게 손질하며, 주꾸미의 탄력감도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맛있는 쭈꾸미 볶음 조리법

 

제철 쭈꾸미는 신선하고 맛이 일품 하기 때문에 올바른 손질은 맛을 더욱 더해주는데요. 특히 매콤하게 만드는 주꾸미 볶음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쭈꾸미 기본 재료

  • 주꾸미 8~9마리, 양파 반 개, 대파, 청양고추
  • 매콤한 양념장: 간장 1큰술 반, 미림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매실액 1큰술, 물엿, 다진 마늘

📌쭈꾸미 볶음 조리순서

  1. 먼저 쭈꾸미를 깨끗하게 손질하는데요. 내장과 입을 제거하고, 밀가루로 바락바락 주물러 점액질을 제거한 후 깨끗이 헹궈줍니다.
  2. 양파는 가늘게 채 썰고, 쳥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썰어 줍니다.
  3. 양념장의 재료를 모두 섞어서 준비해 둡니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대파를 먼저 볶아 파기름을 냅니다.
  5. 준비한 야채를 볶다가 쭈꾸미를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6. 주꾸미를 어느 정도 익힌 후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가며 볶아줍니다.
  7. 볶음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쭈꾸미 볶음은 매콤한 맛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요리인데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는 음식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하여 식단에 포함시켜 주는 것도 아주 좋은데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주꾸미로 매일을 더욱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