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지원 정보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공공임대 차이점, 거주기간, 임대료는?

by 열공줌마 2023. 4. 12.
반응형

결혼을 앞둔 딸에게서 경기도 고양시의 중심지에 위치한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의 추가(예비자) 모집에 당첨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는데요. 이 시간에는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공공임대 차이점, 거주기간과 임대료는 얼마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행복-주택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신혼희망타운이란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신혼부부나, 예비 신혼부부, 만 6세 이하(태아포함)의 자녀를 둔 한부모, 또는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이며 또는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분들에게 육아와 보육에 최적화로 특화하여 건설하는 주택으로 전량을 신혼부부등에게 공급하는 특화형 공공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교육환경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교육시설과 인접하고, 단지 내 육아시설인 어린이집, 공동육아방, 방과 후 돌봄, 작은 도서관 확충으로 아이 키우기에 매우 좋은 생활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차장의 경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도록 100% 지하 주차장으로 건설합니다. 또한 주민카페, 실내놀이터, 피트니스센터, 게스트하우스, 계절창고 등과 우수한 입지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딸이 당첨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지축 A-2블록의 경우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이 가까워 최적의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곳에 창릉천이 있어 운동하기에도 좋고, 중심지와 가까워 쇼핑과 먹거리의 인프라도 다 갖춰진 곳입니다.

 

행복주택의 임대형의 경우 단일평수로 주거전용 면적이 55m²(17평)입니다. 방이 2~3개이며 화장실이 2개 딸려있어 신혼부부가 아이를 낳고 키우며 살기에 좋도록 설계되어 있는데요. 제가 궁금했던 점은 임대를 받아 살다가 만기가 되면 구매 우선순위가 주워져 시세보다 저렴하게 집을 매입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공공분양, 공공임대 차이점

 

신혼행복타운을 건설할때 공공분양과 공공임대형으로 구분하여 짓게 되는데요. 그냥 신혼행복타운은 공공분양에 속하고, 뒤에 행복주택이 붙으면 공공임대가 되는 것인데요. 공공분양은 내 집을 장만하는 것이고, 행복주택은 전월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 딸이 당첨되었다고 한 것은 행복주택으로 분양이 아닌 임대라는 부분에 살짝 실망을 한 것은 사실입니다.

 

고양지축 A-2블록의 55m²는 공공분양으로 389세대, 공공임대로 194세대를 공급하게 되는 혼합형 임대주택입니다. 아파트를 매매해서 들어가는 분양가는 최저 3억 7500만 원이고, 최고는 3억 9600만 원입니다. 여기에 발코니 확장은 선택에 따라 최고 790만 원이 더 들어가게 되는데요. 전매제한 6년, 거주의무 3년입니다.

 

공공임대의 경우 단일평형으로 월 임대료는 고양지축 A-2블록의 경우 임대보증금 1억 1720만 원에 월 임대료는 419,960원이며, 보증금을 최대로 전환해 1억 6720만 원일 경우 월임대료는 169,960원으로 조정이 됩니다.

 

분양의 경우 1.3%대의 고정금리로 2년부터 최장 30년간 집값의 30~70%를 빌릴 수 있고, 주택 매도 및 대/출금 상환 시 시세차익을 기금과 공유하되, 정산 시점에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 수에 따라 인센티브가 부여됩니다. 임대형의 경우는 최저 연 1.2%로  최장 10년간 임차보증금의 8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입니다.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거주기간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의 기본 거주기간은 2년으로 연장하여 최대 6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1명이라도 낳는다면 10년을 살 수 있는데요. 사는 동안 공공분양등 다른 분양아파트에 청약을 넣어도 됩니다. 행복주택은 임대이지 집을 사는 것이 아니므로 청약통장은 그대로 유효합니다. 

 

신혼부부형 행복주택과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은 같은 유형으로 신혼부부형에 거주하는 분들은 신혼희망타운에 신청할 수 있으며, 당첨이 되면 입주 시 기존 신혼부부형 행복주택에 살았던 기간을 포함하여 최대 거주기간까지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형에 4년을 살았다면 신혼희망타운에서 자녀의 유무에 따라 2년~6년을 더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모집하는 예비자의 경우는 공가 및 향후 해약세대가 발생했을 떼 예비 순번에 따라 입주가 가능한 것으로 실제로 입주하기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수 있는데요. 집을 구한다는 것은 복잡하고, 쉽지 않은 일임은 분명합니다.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의 공공분양과 공공임대 차이점, 거주기간과 임대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