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지원 정보

에너지캐시백 6월 7일 신청 시작, 혜택과 신청 방법

by 열공줌마 2023. 6. 6.
반응형

한국전력공사가 시행하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 '에너지캐시백' 하반기 신청기간이 6월 7일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에너지를 절약한 가구에 현금을 돌려주는 방식으로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에너지캐시백의 혜택과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한국전력-에너지-캐시백

 

에너지캐시백이란?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한전 에너지마켓플레이스에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기존에는 6개월 단위로 모아서 현금으로 지급되었지만 2023년 8월부터는 매월  한 달 단위로 현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지난해보다 지급 금액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지역과 소득에 상관없이 전 국민이 대상이 되는데요. 2022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었고, 단체로 가입된 아파트 주민도 중복해서 개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빌라나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분들과 전세나 월세에 사시는 분들도 신청이 가능해졌는데요. 일단 신청해 놓으면 비록 적은 금액인 몇 천 원이라도 받을 수 있으니 소소하지만 혜택을 누리시면 좋겠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의 혜택은?

 

2023년부터는 에너지캐시백 혜택이 커졌는데요. 예전에는 1 kwh당 30원으로 계산해서 돌려주던 것을 7월인 하반기부터는 사용량에 따라 구분하여 절감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최대 1 kwh당 100원까지 확대하여 추가로 30원에서 70원을 더 지급받게 됩니다.

 

📌에너지캐시백 계산방법

  • 절감량 산정: 과거 2년 동안 같은 기간 평균 전기 사용량에서 절감 활동을 하는 기간의 사용량을 빼서 얻어진 절감량에 따라 5~10% 감축 시 1 kwh당 30원, 10~20%를 감축하면 1 kwh당 50원, 20~30%를 감축하면 1 kwh당 70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 절감률 산정: (달성 절감량 ÷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 × 100
  • 평균절감률 산정: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단지, 개별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 (사업소별 참여자 전체의 총 절감량 ÷ 과거 2년 총 평균사용량)

이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1년 전기 사용량만 있을 경우 1년만 적용하며, 1년이 안되었을 경우 전 거주자의 사용량으로 자동 계산이 됩니다. 절감률은 아파트단지는 참여 아파트단지끼리 개별가정은 참여개별 가정과 각각 비교하여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참여 개별가정의 평균 절감률이 5%라면 이를 초과한 가정은 캐시백을 받게 되고, 절감률이 5% 이하라면 캐시백 획득에 실패한 것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은 계산 방법이 참으로 복잡하여 일개 국민이 따라가기 쉽지 않는데요. 그냥 쉽게 생각해서 지난해보다 적게 사용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전국의 일반 가정 중에 주택용 전기사용자가 해당이 됩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입주자 대표회의나 관리사무소에서는 단체로 가입 가능하며, 또 개별적으로 가정에서 가족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한국전력 엔터 에너지마켓 플레이스'에서 한전 사이버지점아이디로 로그인 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간은 6월 7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후 에너지절감량이나 에너지캐시백 금액을 조회하거나 환급받는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 미리 회원가입을 해놓으시면 편리합니다.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참여신청 또는 사업신청을 클릭하여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 후 전기요금 고지서에 있는 고객번호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객번호를 모르신다면 주소 입력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문의는 지역별 담당자나 또는 한국전력 고객센터 ☎️123을 통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전엔터 지금 바로가기

 

 

에너지캐시백 지급 방식

 

에너지캐시백의 지급방식은 현금과 전기요금 청구서 할인, 기부 등 세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요. 캐시백 수령 대상 여부 및 수령 방법에 대해서는 8월 경에 알림톡으로 개별 안내될 예정입니다.

 

📌지급 방식

  • 전기요금청구서나 혹은 관리비 청구서에서 납부처리
  • 현금지급: 한전과 계좌이체 약정 필요
  • 기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에너지캐시백은 기존의 5% 정도만 절약해도 받을 수 있지만 많이 절약하게 되면 인센티브로 두 배 이상 더 많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옛말에 "땅 파봐라, 돈 나오나"라는 말이 있습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지구와 환경도 지키고, 소소하지만 현금도 받을 수 있는 에너지캐시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