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휴대폰 3월 한 달간 무료 데이터 제공, 통신비 절약 방법

by 열공줌마 2023. 2. 26.
반응형

정부는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 절감을 위한 방안을 정보통신부에 지시하였는데요. 이에 이동통신업계 3사는 미리 짜놓은 대본처럼 3월 한 달 동안 가입자들에게 무료데이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휴대폰 3월 한 달간 무료데이터를 살펴봅니다.

 

 

휴대폰-갤럭시-Z플립3

 

 

 

이동통신 3사 무료데이터 

 

이동통신 3사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등에서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3월 한 달간 무료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이를 대하는 국민들의 반응은 싸늘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가입자 모두에게 요금을 1~2만 원 정도 깎아주었으면 실질적 도움이 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을 텐데 말입니다.

 

우리나라 통신요금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비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전 세계 5G의 요금을 살펴보면 미국은 7만 원으로 가장 높고 한국은 5만 8,000원, 일본은 2만 3,500원 등입니다. 비록 우리나라가 순위에서는 2위지만 국민소득에 비하면 큰돈을 통신비로 지불하고 있고, 옆나라 일본에 비하면 무려 2배나 되는 돈을 내고 스마트 폰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3사가 독점하고 있어 단합하면 소비자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통신비 절약방법

무료데이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받는 만큼 나의 요금제를 낮추는 것인데요. 번거롭기 그지없긴 합니다. 이미 선택약정등으로 할인을 받고 있다면 대상자가 아닌데요. 혜택을 돈과 연결시키려면 3월 한 달 동안 나의 요금제를 저렴한 것으로 바꿔서 사용한 후 3월이 끝나면 다시 요금제를 원상복귀 시키는 것입니다.

 

✔️통신사의 3월 한 달 데이터 추가 내용

  • SK텔레콤 : 19세 이상 이용자에게 30GB 추가 제공(200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KT : 만 19세 이상 이용자에게 30GB 추가 제공
  • LG유플러스 : 모든 이용자에게 가입한 요금제의 데이터 기본제공량만큼의 데이터 쿠폰 제공
  • 무제한 요금제일 경우 다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더링 데이터 30GB 제공

추가로 제공되는 30기가바이트의 양은 유튜브 영상을 18시간 시청할 수 있고, FHD고화질 영화 5편 정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음악은 연속으로 15일 정도를 청취할 수 있는 양입니다.

 

통신 3사는 3월 한 달 데이터 추가제공으로 3, 373만 명이 직접적인 수혜대상이라고 밝혔는데요. 다만 약정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이 요금제를 변경했다가는 위약금이 발생하여 되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3월 한 달간 요금제를 바꾸시려면 본인 요금제뿐만 아니라 가족결합, 인터넷 결합, 멤버십 조건 변경등을 일일이 따져보아야 합니다.

 

 

 

요금제 변경하기

 

3월 한 달간 요금제를 변경하게 되면 작게는 2만 원에서 크게는 5만 원 정도를 아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KT요금제의 경우 30기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월 61,000원 요금제 'LTE 슬림 플러스'를 쓰는 경우, 이를 월 33,000원의 'LTE베이직'으로 변경할 경우 28,000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LG유플러스의 경우 가입한 요금제의 데이터 기본제공량만큼의 데이터를 쿠폰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쿠폰을 등록하기 전 미리 요금제를 변경하시면 추가 데이터양도 작아져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LG가입자라면 3월 2일 문자로 발송되는 쿠폰을 먼저 등록하신 후 가격이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셔야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제공되는 데이터는 3사 모두 3월 31일까지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남은 데이터는 이월되지 않고, 한 달 뒤 다시 요금제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돈 만원도 소중한데요. 미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저렴한 요금제를 알아보시고,  3월 한 달간은 더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국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통신비 부담 완화 대책이 참으로 보잘것없는데요. 모든 가입자에게 일괄적으로 요금을 차감해 준다던지 해야지, 안 주는 것보다는 낮겠지만 정부에서 요청해서 내놓은 혜택인데 참으로 부실합니다. 가입자 대부분이 선택할인약정 25%를 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말입니다. 저는 요금제 변경 없이 데이터나 빵빵하게 써야 할 듯싶습니다.

 

요금제를 변경하는 방법은 내 휴대폰으로 114를 눌러 고객센터와 상담을 하셔도 되고, 휴대폰에 깔려 있는 내 통신사 앱에 들어가 로그인 후 원하는 요금제로 한 달에 한 번 변경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3월 한 달간 무료데이터 제공, 통신비 절약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